자동차강국의 대표 브랜드 WADITO

BYD 01. 테슬라 게 섯거라! - 중국 토종 브랜드 BYD의 약진 (1)

꿈꾸는 차고 2025. 1. 30. 16:28
728x90
반응형

BYD 01. 테슬라 게 섯거라! - 중국 토종 브랜드 BYD의 약진 (1)

 

안녕하세요? 꿈꾸는 차고입니다. 개인적인 일들로 인해 제가 최근 자동차 관련 블로그들을 꾸준히 올리지 못했네요. 원래 현대자동차 글들을 10여편 정도 더 쓰고 현대자동차 편을 마무리하려는 계획이었으나, 마셜님과 의논 끝에 이를 잠시 중단하고 - 최근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중국 토종 브랜드 BYD에 관련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몇주 동안 BYD를 연재하면서 한편으로 현대자동차 글들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잘 구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전세계적으로 해가 다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전기 자동차. 이에 따라 그 시장 규모도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2024년을 한번 볼까요? 작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전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2023년 대비 25% 증가한 1,710만대에 달했다고 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펜데믹이 시작되었던 2020년에는 320만대 수준이었으니 5년 만에 5배 이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5년 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2030년이 되면 전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약 3,000여만대에 이를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는 2030년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약 28% 정도 되는 비율이라고 하네요. 

 

 

 

글로벌 전기자동차 판매량 전망 (출처 : 디일렉)

 

 

 

 

그럼 여러분은 전기 자동차하면 일단 어떤 회사와 인물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를 택하셨을 것이라 짐작됩니다. 테슬라는 현재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테슬라는 위의 그래프처럼 쭉쭉 늘어나는 전기 자동차의 인기를 견인한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전기 자동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는 여러분들도 짐작하셨다시피 역시 테슬라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야말로 정말 테슬라의 인기가 피부에 와 닫는 곳입니다. 사시사철 날씨가 온화하고 눈이나 비가 잘 오지 않으니, 전기 자동차를 이용하기에 최적의 지역입니다. 그래서 이곳 엘에이만 하더라도 정말 테슬라 천지입니다. 제가 아이들 픽업 때문에 학교에 가면 제 앞뒤로 테슬라 모델X 나 모델Y 들이 한없이 늘어서 있습니다. 특히 하얀색 테슬라 차들이 너무 많아서 학교가 끝난 아이들이 제대로 자기 부모의 자동차를 찾아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ㅎㅎ

 

테슬라의 자동차들은 지난 10여년간 비슷한 디자인에, 모델 완전 변경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너무나 잘 판매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모델 Y 는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였으며, 2024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만 약 40여만대를 팔아치우면서 종합 순위 4위에 올랐습니다.  

 

 

 

 

2025년형 테슬라 모델 Y (출처 : americancarsandracing.com)

 

 

 

 

 

테슬라의 인기에는 일론 머스크의 유명세도 한몫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는 코흘리개들도 다 알만큼 특급 유명인사인데다가 이제는 재계를 넘어서서 미국 정계에까지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미국의 47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는데 큰 공을 세운 그는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에게 무려 3,700억원을 지원했다고 하죠. 트위터를 자기 소유로 만들어 매일 수십건의 트윗을 날리며, 자신의 신념과 철학을 거침없이 쏟아내고 관철시키는데도 열심입니다. 그에게 정말 실패란 없는 걸까요? 다 가진 남자 일론 머스크. 그가 손대는 사업마다 빵빵 터지니, 그는 마치 21세기 최고의 "성공의 아이콘"처럼 여겨집니다. 

 

 

 

 

미국 정계에까지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일론 머스크 (출처 : 야휴뉴스)

 

 

 

 

이처럼 테슬라의 인기는 고공행진이고, 지난 십여년간 전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독주에 최근 들어 약간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가파르게 성장만 할 줄 알았던 테슬라의 판매량에 조금씩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테슬라는 2024년 총 178만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했으나, 이는 2023년의 180만대에 비해  2만대가 줄어들은 판매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판매가 전년 대비하여 하락하게 된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그들에게 누군가 막강한 경쟁자라도 나타난 것일까요?

 

 

 

 

중국의 전기차 시장의 확대 (출처 : Inside EVs)

 

 

 

 

한편 작년에 전세계에서 판매된 전기 자동차 1,710만 대 중 60%가 넘는 1,100만대의 전기 자동차가 한 국가 안에서 모두 판매되었는데요, 그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전기 자동차의 신흥 강자 중국입니다. 세상 무서울 것 없는 것처럼 거침없이 행동하는 일론 머스크 마저도 중국 시장 앞에서는 매우 차분하고 공손한 태도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테슬라의 전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하는 사이, 역으로 테슬라는 중국에서 2024년 모두 65만7000대를 판매하여 판매량이 전년 대비 8.8%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중국에서 차지하는 판매 비중은 36.7%까지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전세계 테슬라 생산량의 절반을 담당하는 자동차 조립공장 기가팩토리가 중국 상하이에 있고, 또한 일론 머스크는 이 공장의 건설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중국계 은행에서 2조원이 넘는 대출을 받았다고 하니, 아무리 깡이 좋은 일론 머스크라도 중국의 심기를 거스르는 행동이나 발언에 매우 조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 상하이의 테슬라 기가팩토리 (출처 : 블룸버그)

 

 

 

테슬라가 절대 놓칠 수 없는 시장이자 전기 자동차 관련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중국은 전기 자동차의 판매 증대만큼 전기 자동차 관련 R&D 투자규모와 인력도 초고속으로 늘고 있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전세계적으로 전기 관련 자동차들이 매달 평균 140여만대가 판매되었는데, 12월에는 한달 동안 중국에서만 130여만대가 판매되었다고 하니 그 성장세가 정말 엄청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 전기 승용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버스 등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도 중국은 기술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전기버스가 30여만대나 운행중이고, 2023년에는 전세계 전기버스 판매량의 99%가 중국에서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40년까지 전세계 버스의 80%가 전기버스로 대체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고요. 

 

 

 

칠레를 향하는 자동차선에 선적 대기중인 중국 전기버스 (출처 : Bus-News)

 

 

 

작년 여름 중국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자동차를 포함하여 전기 자동차의 점유율이 월간 기준으로 드디어 50%를 넘어섰습니다. 신차 판매 두 대 중 한 대가 전기 자동차였던 것이죠. 이것은 최근 70퍼센트의 전기 자동차 점유율을 기록한 노르웨이에 이어서 두번째에 해당되는 기록입니다. 하지만 노르웨이는 국산 자동차 브랜드가 없고, 인구가 적어 수입 전기자동차에 기대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은 전기 자동차를 자체 생산하는 회사만 2023년 기준 1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전기 자동차 최신 동향은 중국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며, Nio, XPeng, Li Auto, Lynk & Co and Zeekr 등의 중국 브랜드들이 거대한 중국 내수시장을 발판 삼아 중국 내 전기 자동차 생태계의 발전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 시시각각 전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들은 작년 테슬라의 전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 감소 사태에 유력한 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테슬라를 넘어 최고의 자리를 넘보고 있는 회사가 있으니... 바로 중국의 BYD입니다

 

 

 

중국 선전에 위치한 BYD 본사 전경 (출처 : X)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