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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연구를 하고 싶다면, 백과사전의 정의부터 찬찬히 보라는 조언을 받았다. 깊이 공감하고, 도서관을 찾았지만, 추천받은 가톨릭대사전은 이미 너무 오래된 책이라 보관서고로 퇴역한 상태였다. 대신 눈에 띈 사전은 바로 대사전에 비하면 포켓 정도 수준인 『가톨릭에 관한 모든 것 백과사전』이었다. 백민관 신부가 엮은 이 사전은 세 권으로 심플했고, 대사전에 비하면 최근인 2007년에 출간된 덕에, 언제든 도서관에서 쉽게 펼쳐볼 수 있었다.
어차피 기초가 많이 부족한 내게 짧더라도 사전적 정의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 ctrl C,V라는 위대한 기능이 있지만, 의미를 되새겨볼 겸 '예수회'에 대한 정의를 한 줄 한 줄 옮겨 적어 본다.
Jesuits [영] Jesuitae [라] 예수회 수도회. 본 이름은 Societas Jesu, 약자: S.J. 1534년 성 이냐시오 로욜라가 6명의 동료들과 함께 빠리에 창설해, 1540년 교황 바오로 3세의 대칙서 Regimini militantis ecclesiase (싸우는 교회의 통치)로 인가를 받았고, 회헌은 성 이냐시오가 직접 작성해 1550년 인가를 받았다. 예수회 창설 이념은 회원 각자의 영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종교개혁으로 교회가 직면한 외부적 공격에 대비해 교회의 내적인 혁신을 이루고, 당시 새로 발견된 신천지에 전교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었다. 회헌의 줄거리는 모든 활동과 봉사를 교황을 위해 바친다는 것이다. 회헌에 따르면 일반적인 수도 3서원(三誓願) 외에 영혼 구원 사업에, 교황이 명할 때에는 돈타령이나 질문을 하지 말고 즉각 이에 응해야 한다는 제4의 서원을 한다. 예수회원은 교황의 강제적 명령이 아니면 교회의 고위직이나 직록을 가지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예수회원은 특정한 수도복이 없으며 성무 일도를 공동으로 볼 의무가 없다.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회원은 회사를 받아서 해야 한다. 회원으로 들어온 후에는 수련 기간 동안 영적인 생활과 지적인 형성을 위해 특별히 힘써야 한다. 장상직(長上)의 기한은 일정 기간 보통으로 6년에 한한다. 회의 총장은 세계의 회원 대표자들로 구성된 총회에서 임명하며 총회는 총장 사망 시에 소집되어 후계자를 뽑아야 한다. 만일 몇몇 관구장들만이 모이고 전체 총회가 아닐 경우에는 총장에게 전체 회의를 소집하도록 진언해야 한다. 총장은 종신직이며 그를 중심으로 중앙집권적인 행정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창립된 예수회는 종교개혁에서 오는 교회의 위기에 대처하는 여러 가지 사업을 했지만, 후에 그 사업의 윤곽이 잡히어 학교 교육, 교리 교육, 피정 지도, 성사 집행에 전념했다.
이냐시오 자신이 로마의 그레고리안 대학 독일인을 위한 신학교를 세웠고, 인도, 말레이시아, 콩고, 브라질, 일본, 에티오피아, 중국 등지에 선교회를 설립했다. 이냐시오가 죽을 때에는 이미 천여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었다. 초창기 100년간에 있었던 유명한 회원들은 성 프란치스꼬 사베리오, Laynez(2대 총장), 성 프란치스꼬 보르지아,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성 로베르또 벨라르미노, 성 베드로 까니시오, Aquaviva, F. de Suarez, M. Ricchi 등 쟁쟁한 인물들이었다. 1600년에는 23개 관구에 8,500명의 회원이 있었고, 이들을 4보좌관구(부총장)로 나누어 총장을 보필하도록 했다. Aquaviva 총장 시절에는(1581~1615) Ratio Studiorum(회원 교육 지침서)을 만들어 회원 교육에 성공적인 사업을 성취했다. 17세기 초에는 예수회가 유럽과 포교 지방에서 전성기를 맞이했고, 영국, 프랑스, 네델란드에서 대활약을 했다. 영국에서는 영국 국교를 거부한 사제들을 위한 신학원을 세워 강력한 조직력을 과시했다. 이것은 물론 반항을 초래하기도 했다. 프랑스에서는 종교전쟁과 갈리까니즘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앙리 4세의 보호를 받으면서 그들의 활동 전통을 세웠다. 네델란드에서는 Bollandus가 주동이 된 성인전(Bollandists)을 대대적으로 출간해 교회에 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17세기 후반에 예수회는 교회 안에서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것은 도미니꼬회와 맞붙은 은총 논쟁이었고, 이 논쟁에서 예수회는 교회 안에 많은 반대파를 만들었다. 사실 이 논쟁은 극히 심오한 신학적인 논쟁이어서 그 논쟁의 핵심을 파악한 사람은 얼마 되지 않은 가운데, 교황 바오로 5세(1605~1621)는 이 논쟁을 종결짓는 타협안을 내놓았던 것이다(Auxiliis, Congregatio de). 그런데 얀세니우스가 이 논쟁을 재연시켜 예수회를 타락한 양심 문제 취급자로 매도했고, 그 후 설상가상으로 중국의 본토 예절 적응 문제로 도미니꼬회의 심한 공격을 받았다(Chinese Rites). 프랑스 안에서의 예수회에 대한 반대는 절대 군주에 대한 반동으로 들어온 외세로 인정되어, 1764년 프랑스에서 추방되었다. 1773년 교황 글레멘스 14세(1769~1774)는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고 이탈리아의 압력을 받아, 칙서 Dominus ac Redemptor(주님이시며 구세주이신......)를 내어 결국 예수회의 폐쇄를 명령했다. 이 폐쇄령은 전 세계적인 것은 아니어서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는 예수회원들의 교육 사업을 허용했고, Preussen에서는 프리드릭흐 2세의 가호를, 러시아에서는 가타리나 여황제의 가호를 받기도 했다. 백계 러시아에서는 신입 회원들을 받아들이는 수련원이 생겼다(1708). 교황과 불편한 관계에 있던 영국 정부는 예수회에 대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영국의 가톨릭 주교들은 영국왕실의 Praemu mire(예방하다) 칙령에 저촉되지 않으려고 예수회에 대한 교황 칙서를 시행에 옮기지 않았다. 1634년에 미국 Maryland에 설립한 예수회단은 아무런 저항없이 활동을 계속하는 등 각지에서 자신들의 재건을 계속하다가 1814년 비오 7세의 대칙서 Sollicitudoom-nium ecclesarum(모든 교회에 대한 관심)으로 예수회는 다시 복구되었다.
1980년대 현재 예수회는 공산국을 제외하고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활동하고 있고, 약 2만 7천의 회원을 헤아린다. 로마에서는 바티칸 라디오 방송국을 위시해 많은 연구소의 책임을 맡고 있으며, 각국에서는 주로 학교와 학술 연구 센터를 경영하고 있다. 그들은 해당 나라에서 전교를 돕기 위해 교구에 신부를 파견 하면서 여러 가지 학술 잡지를 내고 있다. Gregoria-num, Analectica Bollandiana, Etudes, Re-cherches de Science Religieuse, Theological Studies, The Month.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예수회에 대한 설명에는 여전히 모르는 단어도 많고, 라틴어인지 영어인지조차 확실치 않은 단어도 있다. 그래도 Ratio Studiorum의 중요성을 되짚어보게 되고, 해산에 이르는 과정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회가 온존될 수 있었던 역사적 배경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준다. 흔히 보았지만 무엇의 약자인지 몰랐던 S.J의 뜻을 알게 된 것도 소득이라면 소득이다. 당장 지식을 확장시킬 여지를 많이 찾지는 못했어도, 여전히 모르는 게 많고, 기초공부가 많이 필요하다는 걸 되새겨 보는 것만으로 우연히 찾은 백과사전에서 많은 걸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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